웹&컴퓨팅

[엑셀, 어렵지 않다 Ⅰ] 생활 속 엑셀 찾아보기

x2chi 2008. 6. 24. 13:33
반응형
배워두면 편리하고, 살짝 깊이 들어가면 능력 있다는 소리를 듣게 하는 엑셀. 엑셀은 마이크로 소프트 오피스군 중에 가장 인기가 많고 역사도 깊다고 할 수 있다. 수많은 데이터 입력 칸으로 이루어진 엑셀의 대표기능은 표 만들기처럼 보인다. 사실 간단한 표를 만들자면, 워드며 한글, 파워포인트까지 쓸 수 있는 프로그램은 차고 넘친다. 그렇다면 엑셀은 특별히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간단히 말하자면 엑셀을 이용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은 일일이 나열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을 뿐만 아니라 그 활용의 폭도 무척 넓다. 일반적으로 엑셀은 기업에서 경리업무에만 이용된다고 알고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일반인들도 엑셀을 잘만 활용한다면 생활전반에 걸쳐 능률을 많이 올릴 수 있다. 가정에서는 가계부를 비롯해서 차량관리, 신용카드 관리, 주소록 등을 효율적으로 자동화 시킬 수 있으며, 학교에서는 성적관리, 학생관리, 그리고 기업에서는 각종 세무 계산, 견적서, 보고서 등을 쉽게 만들어서 관리할 수 있다. 사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일목요연하게 관리하는 데는 엑셀을 따라올 프로그램이 없다.


철도청에서 배포하는 ktx 시간표 엑셀파일


기획재정부 장관의 엑셀 능력은 수준급
새 정부가 들어서고 새로 부임된 장관님들에 대한 관심이 끊이질 않는 요즘. 10년 만에 돌아온 강만수 기획재정부 장관의 엑셀과 파워포인트 프로그램을 다루는 능력이 '수준급'이란다. 그가 직접 작성한 보고서는 주위사람들을 놀라게 했다는데, 실무 수행 능력 평가의 잣대가 되는 엑셀과 파워포인트가 도대체 무엇이란 말인가.

영어보단 엑셀을 배울 걸 그랬지
'워드와 엑셀은 직장인의 필수'라는 말, 들어는 봤지만 무시하고 다들 한다는 토익 점수 올리기에 열을 올렸던 새내기 직장인 봉희 씨. 선배가 엑셀로 만들어내는 수많은 문서에 놀라고 말았다. 일정 관리에서 각종 세무 계산, 견적서, 보고서, 차량관리에 주소록까지 엑셀 하나로 못하는 게 없다. 선배가 던져준 놀랄 만큼의 메모 문서들. 엑셀로 정리하라는데, 이거 밤을 새야 하는 거야?


가나비자 신청 엑셀 파일


엑셀로 배우는 확률 통계, 효과는 확실
수학 확률, 통계 수업을 컴퓨터실에서 실시하는 학교에 다니는 고삐리 군. 처음 선생님이 수학수업을 컴퓨터실에서 한다고 했을 때 이해할 수 없었다. 저학년 때 기본으로 배우는 엑셀을 다루는 데는 별 문제가 없었지만, 확률 통계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다 보니 계산을 해보거나 이해를 하는 데 처음에는 꽤나 어려웠던 것. 그런데 차츰 실습으로 공식과 원리를 깨닫게 됐고 그 기억의 효과도 컸나보다. 오늘 설문조사 문제를 풀었는데, 놀랍게도 전부 다 풀었다. 전에는 달랑 한 문제밖에 못 풀었는데! 엑셀을 이용한 특별한 통계, 확률 수업은 오랫동안 기억에 남을 것 같다.


회귀분석 엑셀 파일


M&M초콜릿의 공정한 색깔 분류
미국 초등학교 수업 시간. 오늘의 준비물은 'M&M초콜릿'이다. 학생들은 'M&M초콜릿'을 각자 한 봉지씩 사서 등교 한다. 각자가 사온 초콜릿 봉지를 뜯어 안의 내용물을 색깔 별로 분류한다. 그리고 이걸 엑셀의 스프레드시트에 입력한다. 빨간색 몇 개, 파란색 몇 개, 노란색 몇 개. 그렇게 그들은 분류를 배운다. 아이들이 기록한 것들을 조별로 통합해 다시 분류한다. 1조, 2조, 3조로 나눠 다시 분류하고 색깔 별로 몇 개씩 들어있는지 다시 스프레드시트에 기록한다.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듯 좋아하는 색깔도 서로 다르다. 동일한 숫자가 나오지 않았으면 M&M 초콜릿 제조사에 메일을 보낸다. "아저씨, 전 빨간색이 좋은데 왜 빨간색이 많지 않아요?"라고.


M&M초콜릿


조금만 유심히 살펴보면 엑셀은 우리 생활, 정확히 말하자면 컴퓨터와 연결된 직업 세계에서 거의 모든 분야를 망라해 그 활약을 보이고 있다. 사전적으로 보자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만든 엑셀은 Windows와 같은 그래픽 환경에서 표 계산, 수식작성, 데이터 분석 등의 기능을 활용하는 스프레드시트(Spread Sheet)이다. 스프레드시트는 말 그대로 여러 장의 종이를 펼쳐놓은 작업 공간을 말하는 것이다. 종이 한 장에서만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장의 종이를 펼쳐놓고 서로 참조하면서 작업을 해 나간다는 뜻이다. 엑셀이 나오기 전에 이미 LOTUS 1-2-3나 Quart Pro등 여러 종류의 스프레드시트가 있었지만, 그 기능이나 사용의 편리성 등에서 이제는 엑셀이 전 세계 스프레드시트의 표준으로 인식되고 있다.

엑셀의 대표적인 특징들은 다음과 같다.
1)3차원 구조의 워크시트(Work Sheet)
2)윈도우의 특징인 WYSIWYG(What You See Is What You Get) 형태
3)마우스 중심의 편리한 작업
4)편리한 수식 계산 및 다양한 차트의 지원
5)다양한 개체 삽입 기능(그림, 클립아트 등)
6)독자적인 Application 작성 기능(Visual Basic, 매크로)
7)인터넷 데이터 베이스 연결 기능


앞으로 여러 회에 걸쳐 엑셀의 기본적 기능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몇 장의 설명으로 지난 30여 년간 발전을 거듭해 온 엑셀의 숨겨진 기능을 다 알려는 것은 욕심이다. 앞에서 주지했듯이 기본을 알고 살짝만 깊이 들어가도 엑셀의 효용가치는 무궁무진하다는 것을 염두에 두자.@

[저자] 자유기고가 이영

[안철수연구소 2008-03-27]
반응형